🐧
85년식, 548세대 논현동 동현아파트입니다. 두산건설 빌딩과 동일 필지처럼 딱 붙어 일부 통행로도 공유하고 있지만, 개별 필지로 아파트 부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입니다.
31평형 주력으로 53평형 대형 평수까지 구성되어 있고요. 31평형 기준 무난한 타워형 2bay 유닛인데 년식을 고려해보면 당시에는 굉장히 세련된 구조였어요. 2000년도 초반까지도 이런 구조가 유행했지요.
건물 외관은 압구정 단지 중 고급화 단지인 한양8차와 도색, 구조, 코너형 샷시 등 비슷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년식대비 거주성까지 겸비한 멋진 아파트입니다. 주말 이른 오전 시간에 돌아 본 주차공간은 쾌적한 편이었고요. 일부 이면 주차가 있었지만 정갈한 모습이네요.
단지 내부는 전체 약경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변 가파른 언덕지형이 많지만 단지 내부 도보 이동은 전반적으로 무난한 환경입니다. 우기에 침수 이슈가 있는 강남지역에서는 이런 경사지형은 장점입니다.
재건축 진행사항으로는 작년에 정비구역지정을 받은 상태로, 안전진단을 17년도에 받았는데 아직 추진위 설립도 못한 것은 매우 느린 속도입니다. 내부 동의율과 단지 내 상가, 주변 소규모 단지와의 통합 여부 등 여러 가지 협의할 이슈들이 많네요. 174% 용적률에 세대당 대지지분 19평으로 사업성은 매우 좋습니다. 심의내용으로도 재건축 후 세대수는 곱절이 좀 안 되는 905세대로 일반분양분이 넉넉합니다. 조건이 좋은 만큼 앞으로의 진척 속도나 진행 여부는 내부 의지에 달려있네요.
압구정과 한강변 청담동을 제외하면 일대 유일한 대단지 재건축입니다. 주변에 리모델링, 가로주택, 소규모재건축은 많고요. 아파트지구는 아니지만 거주성과 희소성을 기반으로 언제나 가치있는 단지로 입지를 다질 것 같네요. 재건축 찾는 분들이라면 꼭 눈여겨 봐야할 강남권 핵심 재건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