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홀란입니다.
오늘의 임장기는 수서동의 까치마을 아파트입니다.
학군이 좋아 제가 관심가졌던 아파트이기도 합니다.
❗️개요
1993년 준공되었으며 1404세대의 대단지입니다.
평수는 14평, 17평, 21평으로 소형 평수 위주입니다. 최근 실거래가는 24.1월 21평 기준으로 1.95억이었습니다. 용적률은 208%, 건페율은 17%입니다.
주차대수는 1410대로 세대당 1대인데 주차난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장점
-강남주요 지역 접근성이 좋습니다.
-유해시설이 전혀 없는 청정지역입니다.
-3호선 일원역이 가깝습니다.
-삼성병원 병세권으로 노인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근처 삼성생명 빌딩에 마트 등 여러 상권들이 많습니다.
-지역스포츠센터가 두개나 있어 이용하기 좋습니다.
-학군이 좋습니다. 대모초, 왕북초 학군에 대왕중 바로 앞에 위치합니다. 대왕중은 워낙 유명한 중학교여서 강남구내에서도 손꼽힙니다. 거기에 중산고, 중동고, 경기여고 등 명문 학군들이 즐비합니다.
-평화로운 분위기에 대모산 전경이 좋습니다.
❗️단점
-구축의 일반적인 단점들입니다. 주차가 너무 어렵고 낡았다는 점이 큽니다.
-층간 소음이나 방음 문제가 좀 있다고 합니다.
-고도제한의 문제가 있습니다. 재건축을 하더라도 높게 올리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총평
-구축이고 입지가 좋다보니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실 겁니다. 원래 리모델링을 추진하며 동의율이 50%를 넘기고 재건축은 10%정도에 그쳤지만 최근 정부에서 재건축을 밀어붙이면서 리모델링이 오히려 역차별 받는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재건축으로 방향을 틀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니 지켜봐야겠고요. 많이 비교되는 단지가 수서 신동아 아파트인데 같은 소형에 비슷한 입지지만 까치마을은 투자보다는 학군에 비중이 더 높은 곳입니다. 학군이 S등급이고 다른 부분은 나쁘지 않다 혹은 괜찮다 정도인것 같습니다. 전세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보니 학군을 위해 전세로 들어가는 것도 괜찮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