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홀란입니다.
오늘의 아파트는 강남의 재건축 단지 중 하나입니다. 개포우성4차입니다.
개포우성4차는 앞서 소개드린 개포한신과 개포럭키, 그리고 개포우성5차와 함께 있는 매봉역 4총사 중 하나입니다.
❗️개요
1985년 준공으로 459세대에 총 9개동의 아파트입니다. 평수는 34평, 45평, 54평의 중대형 위주입니다. 용적률은 149%이고 건폐율은 17%입니다. 사업성도 좋습니다. 최근 실거래가는 54평 기준 36.75억입니다. 매물은 34평도 전세가 8억까지 나가네요. 매매는 29억에서 30억까지 있네요. 재건축을 추진중이지만 이미 가격이 많이 반영된 느낌이네요.
❗️장점
-재건축 진행이 잘되고 있습니다. 2015년에 안전진단을 통과했으며 23.9월 재건축정비사업조합 설립인가를 받고 현재 도시계획변경 신청중입니다. 하반기에는 시공사선정예정입니다. 3종 일반주거지역에 대지지분도 높아서(평균25.6평) 미래가 밝습니다. 재건축이 된다면 현재까지는 35층으로 인가받았지만 최고 49층으로 설계변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건축후 인근 대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종적으로 30~31년 준공및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강근접은 아니지만 양재천이 가깝고 독골공원이 붙어 있어서 자연친화적입니다. 강남내에서 이런 자연환경이 근접하다는건 엄청난 장점이죠. 그리고 전세대가 양재천뷰가 가능합니다.
-매봉역 카페거리가 가깝고 타워팰리스 인근 상권이 좋습니다.
-걷는 거리는 아니지만 대치동학원가도 가깝고 주변 숙명여고 등 명문학교들이 많습니다.
-오래된아파트이지만 주차공간이 충분합니다. 지하주차장은 아닙니다.
-옛날식으로 넓게 평수가 빠졌습니다.
❗️단점
-이미 가격이 많이 반영되어 있어서 투자로는 급매물 잡는 것이 방법일 수 있습니다.
-오래돼서 집이 춥고 외풍이 있다고 합니다.
-녹물 등의 오래된 아파트의 고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총평
-강남의 오래된 아파트 재건축을 고민할 때 꼭 끼어 있는 단지 중 하나입니다. 중대형 평수이기 때문에 자금력이 있는 분들이 고민하십니다. 최근 강남 신축은 개포동을 생각하실 수 있는데 개포동과 비교해서 입지적으로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최근 공사비가 많이 오른 것이 문제이긴 하지만 사업성도 좋고 대형시공사들이 많이 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높아 얼마나 남을지는 미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