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홀란입니다.
이제 슬슬 도곡1동이 마무리되어갑니다.
오늘은 재건축 진도가 가장 빠른 도곡우성아파트입니다. 그만큼 가장 오래된 아파트라고 할 수 있겠죠
❗️개요
1986년 준공으로 390세대 총2개동의 아파트입니다. 용적률은 179%, 건폐율은 13%로 사업성이 괜찮은 편입니다. 주차는 468대로 세대당 1.2대입니다. 평형은 28평형과 30평형 두가지입니다.
최근 실거래가는 30평이 23년 8월에 18.89억에 거래되었습니다. 현재 매물은 28평이 17.8억에서 18억 사이에 호가가 형성되어 있고 30평은 20억선에 호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도정법상의 정비계획안과 구역지정이 통과 후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설립됐고 조만간 조합설립을 앞두고 있습니다.
❗️장점
-초중고 인접 단지입니다. 특히 초등학교가 바로 코앞인데 언주초까지 횡단보도를 건너지 않고 갈 수 있습니다.
-용적률 낮고 대지지분 16평대로 사업성이 가장 좋습니다. 재건축 속도도 빠른 편이고 진도도 가장 빠릅니다.
-양재역 10분 거리인데 GTX-C와 신분당선 연장호재가 있습니다.
-대치동 학원가가 가까워서 초등학교때부터 대치동학원가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특히나 도곡2동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너무 과한 학군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도곡1동이 그런 느낌인 것 같습니다.
-양재천, 매봉산, 싸리공원 등 자연환경도 좋습니다.
❗️단점
-소규모 단지인 점은 아쉽습니다. 부지는 넓지만 소규모단지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단지내 경사가 가파른 편입니다.
-주차가 늦은시각에는 어렵습니다.
-놀이터가 꼭대기에 있고 시설이 노후되어 있습니다.
❗️총평
-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한 건축계획안에는 2개동이7개동으로 바뀝니다. 재건축후 최고 26층, 용적률299.53%, 세대수는 548세대로 바뀌게 되는데 재건축 후 분명 강남 내에서 주목받을만한 곳입니다.
또한 아파트 동측 도로변인 남부순환로 363길에 근린생활시설 및 주민공동이용시설이 배치되게 되며
건축한계선(3M)과 더불어 추가로 2M를 지역주민에게 개방함으로 가로활성화를 도모하려 합니다.
그리고 언주초 하교시 학부모 대기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개방 커뮤니티시설, 은성중 은광여고 학생들을 위한 독서실, 인근 주민들을 위한 실내형 어린이 놀이터 등이 생길 예정입니다.
투자로도 좋고 실거주로도 다른 강남의70년대 단지에 비해선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