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홀란입니다.
오늘도 당산 아파트 임장기 이어가겠습니다.
오늘 아파트 리뷰는 금호 어울림인데요
당산은 아파트들이 뛰어난 몇개 단지를 제외하면 비슷비슷해서 비교를 많이 하고 구매를 하시곤 합니다.
❗️개요
2002년 준공으로 292세대 총 6개동의 아파트입니다. 최고층은 19층이고 총주차대수는 350대입니다. 세대당 1.19대입니다.
용적률은 294%, 건폐율은 23%입니다.
평형은 22평, 32평, 44평입니다.
주차장은 지하와 지상이 있습니다.
최근 실거래가는 22평기준 24년 4월에 9억에 거래가 있었습니다. 32평기준으로는 10.5억, 11.9억에 거래가 있었습니다. 44평기준으로는 23년7월이 마지막거래인데 12.3억에 거래되었네요. 최근 실거래가 있었던 22평과 32평을 보면 평당가는 32평이 훨씬 저렴하네요.
현재 매물 호가를 보면 22평은 9.9억에서 10.3억 사이입니다. 32평기준으로는 1층 매물 제외하고는 11.7억에서 12.5억 사이입니다.
전세매물은 32평만 있는데 7.5억입니다. 전세가율은 64% 이상입니다.
❗️장점
-안목치수를 적용한 단지라서 평수 대비 공간이 엄청 넓습니다. 실제로 집을 보시고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안목치수는 눈으로 볼 수 있는 벽체 안쪽을 기준으로 하여 잰 치수를 의미하며, 이는 보통 아파트를 설계하고 시공을 할경우 전용면적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용면적의 경우 벽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아 전용면적의 크기에 벽체 두께가 포함되어 있어 벽체가 두꺼울수록 불필요한 면적이 포함되어 공간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 이런 상황에 벽체 안쪽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안목치수로 전용면적이 산정되어 비교적 더욱 넓은 공간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로인해 적게는 1평에서 크게는 5평까지 증가할 수 있게 되어집니다.
-도보로 빅마켓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치가 역들 사이에 있어서 당산역 도보 10분, 영등포구청역도 도보 10분 내에 갈 수 있습니다.
-당산초와 당산서중 학군으로 당산내에서 선호되는 학군입니다.
-자재가 고급으로 지어져서 지금까지도 괜찮다고 합니다.
-영등포제2스포츠센터가 가깝습니다.
-대로변 안쪽이라 조용합니다.
❗️단점
-주차공간이 부족합니다. 고급마감재를 쓰느라 지하주차장을 1층밖에 못만들었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세대수가 적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총평
-구축이지만 지하주차장과 엘리베이터 연결이 되어있고 한강공원도 가까우며 실거주하기에 좋은 조건입니다.
다만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은 어렵고 리모델링만 가능할 듯 합니다.
단지관리가 잘되는 편이고 얼마전 외벽 도색을 해서 겉보기에도 깔끔했습니다.
이 근방 아파트들이 대부분 조용하고 한적해서 당산상권으로부터 좀 떨어진 곳을 원하신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당산에서 역들 사이에 위치한 곳들이 다양한 역을 같이 이용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