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
9달전 조회수 148🐧
편안하게 여행 다니면서 적당히 소비하며 누구에게도 영향받지 않는 삶, 경제적으로 어떤 거리낌도 없는 자유는 누구나 한번 즘 꿈꿔봤을 것 같아요.
하지만 구조적으로 완전한 경제적 자유는 불가능에 가까운 이야기라고 봅니다. 태어날 때 부터 자유인 경우는 ‘경제적’ 같은 조건부가 없으니 예외로 하고요.
일상생활조차 평균 소득은 뒷받침되어야 유지가 가능합니다만, 인플레이션은 인류가 망하기 전까지 계속 일어날 테니 요구되는 필요 액수는 점점 커지겠죠. 경제활동을 모두 내려두고 이걸 감당하기에는 웬만한 대자본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런 대자본을 일군 능력으로 야금야금 까먹혀가는 마이너스 삶에 만족할리 만무하고요.
그리고 가진 자산에 대비해서 눈 높이는 계속 높아져 왔겠지요. 현상 유지를 위해서만도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고요. 이걸 메꿔내기 위해서 가만히 있기는 커녕 투자, 사업 그리고 근로 활동을 계속 해나가야 합니다.
인플레이션 시대에서 가만있으면 손해가 막심해요. 하다못해 알바를 해도 팽창된 임금을 무위험으로 얻어 갈 수 있는데요. 그래서 부자들도 더 부자가 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열심히 사는 모습을 여러 미디어에서 볼 수 있기도 하네요. 실리콘밸리 5000억원 엑시트한 한국인 사업가도 쉬지 않고 투자처를 찾아 다니더라고요.
작게는 5억원, 몇 십억원으로 경제적 자유를 언급하는 사례들을 많이 봤지만 과연 자유로울지요. 욕심을 내려 놓고 스스로 만족하는 의미에서 일부 심적 여유 정도는 찾을 수 있겠네요.
다만 존재하기 힘든 경제적 자유를 위해 내가 하는 일들에 최선을 다하다 보면, 은퇴 시기 쯤에는 불편하지 않은 삶 정도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그 정도와 크기가 사람마다 다르네요.
많은 분들이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한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