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중개법인과 음식점 브랜드의 콜라보
2024.06.10 조회수 87🐧
콘텐츠가 중요시되는 부동산 개발 업황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뜬금없이 중개법인과 식당이 콜라보를 한다니 뭘 했을까요.
신촌 이면상권에서 손바뀜된 건물은 짧은 공사기간으로 리모델링되었고, 건물을 통째로 사용하는 뽁식당을 런칭했어요. 내부에 유튜브, 네이버 카페 등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빌딩중개법인 분들의 얼굴이 떡하니 걸려있어서 특이하게 봤습니다.
과거에는 단독 건물 개발이라 하면 설계, 시공, 운영, 중개 모두 별개의 비지니스 였지요. 하지만 이런 복잡한 일련의 과정들을 종합 솔루션하는 업체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이제는 빌딩중개법인과 식당운영법인의 콜라보라는 홍보배너도 볼 수 있게 되네요.
중개 후 나몰라라, 건축 후 나몰라라 하는 것 보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신뢰가는 시스템입니다. 그만큼 건물투자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져 있고요. 다만 건축주가 직접 프로젝트를 컨트롤하는 것에 비해서는 마진율이 많이 낮아져요.
신촌-이대 상권이 많이 어렵고 현재 시장에 나온 매물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직전 거래가 대비 할인된 물건들도 많이 보이고요. 하지만 200~300억원 이상의 앵커빌딩들이 거래되는 등 기대감이 생겨가는 시기로 앞으로 시장 행방이 참 중요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