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묘시장
11달전 조회수 117🐧
지드래곤도 눈 돌아간다는 동묘 시장입니다. 저도 구경거리가 넘 많아서 정신팔린 나머지 사진은 고작 두개 찍어놨네요.
동묘공원, 한옥마을, 구제거리, 먹거리 시장 좀 더 넓게 보면 수족관 거리, 완구 사장도 있는 재래 상권의 메카입니다.
벼룩시장이라는 타이틀 답게 6.25 전쟁 직후 서로의 물건을 내다 팔고 교환하며 형성된 상권이 지금까지 이어지면서 여전히 중고, 구제 물품들을 땅에 널부러트려 판매되고 있는 모습이 재밌습니다.
요즘 내수 소비 규모가 줄다 보니 저렴한 물가를 찾는 사람들로 집객력이 더 커진 것 같아요. 레트로 감성까지 요즘 인기있는 요소들이 참 많습니다.
동묘앞역 주변은 서울의 중심 상업지역이에요. 이곳을 시작으로 동대문, 을지로, 광화문까지 이어지지요. 동묘시장도 마찬가지로 고층 오피스 빌딩들이 들어설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서울에서 가장 개발이 어려운 곳으로 여겨지는 초고난도의 원도심이지요. 현재 필지 현황들을 훑어 보니 대로변을 제외하면 분할도 각양각색이고 등기부도 오표기 된 건물들이 많습니다. 무허가도 쉽게 볼 수 있고요.
현 세대에서 개발 추진되는 용산전자상가와 세운상가 처럼 다음엔 이 동묘가 타겟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이번 세대는 아닌 것 같습니다🐧